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600363
한자 和順-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전라남도 화순군 한천면 헌무정길 119[동가리 721-5]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덕안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관|개장 시기/일시 2011년연표보기 - 화순 랜드 개장
현 소재지 화순 랜드 - 전라남도 화순군 한천면 헌무정길 119[동가리 721-5]지도보기
성격 가족 휴양지
면적 99,000㎡
전화 061-374-5555
홈페이지 화순 랜드(http://www.hwasunland.com)

[정의]

전라남도 화순군 한천면에 있는 가족 휴양지.

[개설]

화순 랜드는 다양한 편의 시설을 갖춘 복합형 가족 휴양 시설이다. 숯가마에서 찜질욕을 즐기는 것이 특징으로, 도시의 찜질방과 달리 숯가마에서 숯을 굽는 과정을 직접 살펴볼 수 있으며, 숲속의 쾌적한 분위기에서 보다 여유롭게 휴식을 취할 수 있다. 화순 랜드 바로 인근에는 한천 자연 휴양림이 있어 등산과 산책을 한 후 편리하게 찜질욕을 할 수 있다.

[건립 경위]

화순 랜드는 복합형 가족 휴양지를 내세우며 2011년 개장하였다.

[변천]

용암산과 태악산 기슭에 자리하고 있으며 황토 펜션과 숯가마 찜질방 등 휴양 시설을 갖추고 2011년 개장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다.

[구성]

화순 랜드는 태악산 기슭에 자리하고 있으며, 황토와 돌만으로 만든 10개의 숯가마 찜질방과 다양한 규모의 객실 10개를 비롯하여 식당·세미나실·야외 테라스·전시실·매점·마사지실·휴게실·샤워실·탈의실 등의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숯가마는 벽의 두께가 1m이며 숯을 구워낼 때 많은 양의 원적외선과 미네랄 음이온을 방출하여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10개의 숯가마는 1주일을 주기로 숯을 구워내며, 숯가마 찜질방은 숯을 구워낸 다음날 오후부터 개방한다. 찜질방 개방 첫째 날은 초고온 상태이고 이후 날짜가 지날수록 점차 고온~중온~저온 상태로 변화한다. 화순 랜드의 주요 휴양 활동은 숯가마 찜질방에서 찜질욕을 즐기며 휴식을 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현황]

참숯 가마 찜질방을 이용할 때는 반드시 면으로 된 옷을 입고 각종 장신구나 안경 등은 착용하지 않아야 한다. 금속 제품의 경우 숯가마 안의 열기로 금방 뜨거워져 화상을 입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찜질욕을 할 때는 온도가 낮은 방부터 시작하여 천천히 몸을 따뜻하게 한 다음 중온실~고온실~초고온실로 차례로 들어가야 한다. 특히 온도가 높은 방에 들어갈 때는 반드시 양말이나 나무 신발을 신어야 한다.

찜질욕으로 땀을 많이 흘린 경우라 하더라도 곧바로 샤워를 하기 보다는 4시간 정도 지난 후에 샤워를 하는 것이 좋다. 물이나 음식물을 찜질방에 가지고 들어가서는 안 되며, 갈증이 날 때는 밖으로 나와 물이나 녹차를 자주 마셔 수분을 보충해 주어야 한다. 펜션 이용 예약은 전화로만 가능하며, 5인용 8평형, 10~15인용 15평형, 30인용 40평형 객실등이 있다.

화순 랜드에서는 숯을 구워내는 과정에서 생산된 부산물을 이용하여 생산한 제품을 전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숯 방석·숯 베개·숯 이불·통숯·목초액·목초액 선크림·참숯 폼 클렌징·샴푸·린스·천연 염색 의류·구운 소금 등이다.

화순 랜드 이용객은 2012년 기준으로 월 평균 약 1,000명 정도이며, 연간 기준으로는 약 1만 2000명 정도이다. 자가 운전으로 화순 랜드에 오는 길은 광주광역시에서 화순군 화순읍 방면으로 들어와 구암 교차로~원진 교차로~사평면 벽송리 삼거리를 지나 화순 랜드에 도착하는 것이다. 호남 고속 도로를 이용하는 경우는 송광사 IC를 나와 구암 교차로~원진 교차로~사평면 벽송리 삼거리를 지나 화순 랜드에 도착하는 방법이 있다. 화순 랜드 바로 인근에 한천 자연 휴양림이 위치해 있으므로 찾아오는 데 별 어려움은 없다.

[참고문헌]
  • 화순 랜드(http://www.hwasunland.com)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20.10.08 현행화 남면→사평면
이용자 의견
윤** 2020년 1월 1일부터 남면에서 사평면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수정해주세요.
  • 답변
  •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기하신 의견에 따라 내용수정을 완료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0.07.24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