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600972
영어공식명칭 Sinsangri|Sinsangri Village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기도 부천시 상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영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신상리 - 경기도 부천시 상동
성격 마을
인구[남/여] 633명

[정의]

경기도 부천시 상동에 있었던 마을.

[개설]

상동은 과거 부평군 석천면 상리(上里)였다. 1914년 행정구역을 개편할 때 부천군 계남면 소속이 되었다가 1973년 부천시가 탄생하자 구지리[송내동]와 상리[상동]를 합해 송내·상동을 신설하였고, 1985년 상동으로 분동되었다.

[명칭 유래]

최현수의 『부천사연구』1[1992]에는 신상리(新上里)에 대해 “신상리: 부평과 접해 있는 마을이 새로운 상리인 신상리이다.”라고 하였다. 양경직은 『부천문화』88호[2014]에서 “여름에 비가 많이 내리면 상동, 중동 지역은 상습 침수 지역이었습니다. 예전에는 포도밭으로 유명하였지만 상동 신도시 개발 때 다 사라지고 지금은 신흥 아파트 단지로 변모하였습니다. 특히 상동 신도시를 굽이굽이 흐르고 있는 길이 5.5㎞의 인공하천은 마음 놓고 산책을 할 수 있어 마을을 더욱 더 쾌적하게 하고 있습니다.”라고 적고 있다.

부평수리조합이 생기면서 일본인들에 의해 이곳이 정책적으로 개발되었다. 지금의 송내역이 생기기 전 주변에 높이 20여m 정도의 안테나가 20여 개 거미줄처럼 세워져 있었는데, 이것은 항공송신소로서 김포공항에서 이착륙하는 비행기와 교신하면서 항공 안내를 돕던 시설이었다. 상동이 개발되면서 사라진 지역이기도 하다. 물문개라는 곳이 있어 홍수 조절과 농수를 확보하기 위해 물을 막고 흘려보내던 시설이 있었다. ‘신상리’라는 지명은 조습지(燥濕地)에 불과했던 상리의 일부 지역이 수리 시설의 개선으로 농사짓기가 편해지자 새롭게 개발된 상리라 하여 신상리가 되었다.

[형성 및 변천]

『지명조사철』[1959]을 보면 행정구역명 상리 내에 ‘벽돌막’과 ‘신상리’가 있다. 벽돌막에 대해서는 “행정구역상 상리의 일부 부락으로서 이 부락에 큰 벽돌공장이 있어 벽돌막으로 불리우고 있음”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일본인에 의해 세워진 이 공장으로 인해 새로운 형태의 주거 변화가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신상리의 유래에는 “이 근방에 수리관개 사업이 활발해짐에 따라 충청도에서 이민(移民)이 와서 새로 상리 구역에 부락이 생겼다 하여 신상리로 불리우고 있음”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천수답(天水畓)에서 수리안전답으로 바뀜에 따라 충청도 사람들의 이주에 의해 새롭게 이루어진 주거지역으로 633명의 인구를 기록하고 있다.

[자연환경]

신상리는 지금의 부평구 부개동 접계 지역이다. 상리, 즉 상동의 서쪽이다.

[현황]

신상리가 포함된 상동중동과 함께 부천의 인프라가 잘 구축된 곳이다. 지하철 1호선과 지하철 7호선이 지나가고, 행정 및 문화, 유흥 시설이 잘 구비되어 있는 명실상부한 부천의 중심지이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1.01.02 신상리 <참고문헌> <문헌>한도훈, 부천의 땅이름 이야기(부천문화원, 2001)</문헌> <문헌><서명 검색어='부천시사'>『부천시사』</서명>(<출판사항>부천시사편찬위원회, 2002</출판사항>)</문헌>
2010.12.19 신상리 1) <소표제>[명칭유래]</소표제> <문단>홍수 때 산에서 내려온 모래가 마을과 논·밭으로 많이 밀려와 <지명 검색='0' 검색어=''>다래이</지명>라 하였다. <지명 검색='0' 검색어=''>다래이</지명>의 발음이 변하여 <지명 검색='1' 검색어='사래이'>사래이</지명>가 되었고, 다시 <지명 검색='0' 검색어=''>상리</지명>로 발음이 변하였다. <지명 검색='1' 검색어='신상리'>신상리</지명>는 새로 만들어진 <지명 검색='0' 검색어=''>상리</지명>라는 뜻이다.</문단> --> <문단>홍수 때 산에서 내려온 모래가 마을과 논·밭으로 많이 밀려와 <지명 검색='0' 검색어=''>다래이</지명>라 하였다. <지명 검색='0' 검색어=''>다래이</지명>의 발음이 변하여 <지명 검색='1' 검색어='사래이'>사래이</지명>가 되었고, 다시 <지명 검색='0' 검색어=''>상리</지명>로 발음이 변하였다. <지명 검색='1' 검색어='신상리'>신상리</지명>는 새로 만들어진 <지명 검색='0' 검색어=''>상리</지명>라는 뜻이다.<지명 검색='1' 검색어='사래이'>사래이</지명>, <지명 검색='0' 검색어=''>상리</지명>는 <지명 검색='1' 검색어='장말'>장말</지명>과 <지명 검색='0' 검색어=''>구지말</지명> 사이에 있는 마을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가운데에 위치해 있다는 말이다.</문단> 2) <소표제>[형성 및 변천]</소표제> <문단><기관 검색='0' 검색어=''>한강수리조합</기관>이 설립된 뒤에 생긴 마을이다. <지명 검색='1' 검색어='신상리'>신상리</지명> 남쪽으로 맞닿은 <지명 검색='1' 검색어='서촌말'>서촌말</지명> 주민들이 논을 일궜고, <기관 검색='0' 검색어=''>한강수리조합</기관>이 설립된 뒤 일본인에 의해 정책적으로 개발되었다. 마을에 항공송신소가 있어 <지명 검색='0' 검색어=''>김포국제공항</지명>을 이용하던 항공기의 항공 안내를 맡기도 하였다.</문단> --> <문단><기관 검색='0' 검색어=''>부평수리조합</기관>이 설립된 뒤에 생긴 마을이다. <기관 검색='0' 검색어=''>부평수리조합</기관>에서 개척한 <지명 검색='0' 검색어=''>동부간선수로</지명>는 <지명 검색='0' 검색어=''>대장</지명> <지명 검색='0' 검색어=''>큰말</지명>을 지나 <지명 검색='0' 검색어=''>시우물</지명>을 지나고 <지명 검색='0' 검색어=''>약대</지명>를 거친 뒤 <지명 검색='1' 검색어='장말'>장말</지명> 옆을 통과하고 <지명 검색='1' 검색어='신상리'>신상리</지명> 앞에서 구 가닥으로 늘어났다. 한가닥은 <지명 검색='0' 검색어=''>부평</지명>쪽에서 길게 늘어진 것이고 하나는 <지명 검색='0' 검색어=''>시흥</지명>쪽으로 연결된 것이다. 이 <지명 검색='0' 검색어=''>동부간선수로</지명>가 생기면서 농산물이 풍부해지고 농토가 많아져 <지명 검색='1' 검색어='신상리'>신상리</지명> 마을이 생겨난 것이다. <지명 검색='1' 검색어='신상리'>신상리</지명> 마을 동쪽으로는 포도밭 같은 과수원이 자리를 잡고 있었고, 동북쪽으로는 논농사를 주로 지었다. <지명 검색='1' 검색어='신상리'>신상리</지명>에서는 많은 가구 공장들이 한 때 번성하였고, 이 공장들의 차량출입은 <지명 검색='0' 검색어='0'>부평 부개동</지명>쪽으로 통행했다. <지명 검색='1' 검색어='신상리'>신상리</지명> 남쪽으로 맞닿은 <지명 검색='1' 검색어='서촌말'>서촌말</지명> 주민들이 논을 일궜고, <기관 검색='0' 검색어=''>한강수리조합</기관>이 설립된 뒤 일본인에 의해 정책적으로 개발되었다. 마을에 항공송신소가 있어 <지명 검색='0' 검색어=''>김포국제공항</지명>을 이용하던 항공기의 항공 안내를 맡기도 하였다.</문단>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