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000489
한자 橡樹
이칭/별칭 참나무, 도토리나무, 보충나무
분야 지리/동식물
유형 식물/식물(일반)
지역 경기도 포천시 창수면 가양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소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식물류
학명 Quercus acutissima Carruth.
생물학적 분류 식물계〉피자식물문〉이판화아강〉참나무목〉참나무과〉참나무속
원산지 한국
높이 20~25m
둘레 1m
개화기 5월
결실기 이듬해 10월

[정의]

경기도 포천시를 비롯하여 평안도 및 함경남도 이남에서 생육하는 참나무과의 낙엽 활엽성 교목.

[개설]

상수리나무는 일본, 중국, 태국 등지에 분포하며, 우리나라 전역에 생육하는 참나무과의 교목으로 도토리나무라고 불리는 참나무류 수종 중 하나이다. 밤나무와 유사한 형태의 잎을 가지고 있지만 잎 가장자리에 발달한 침 모양의 톱니에 엽록체가 없기 때문에 갈색인 것이 다르다. 경기도 포천시 일대에서는 광덕산, 광릉, 명성산, 백운산, 소요산, 수리봉, 왕방산, 운악산, 주금산, 지장봉, 청계산, 화야산에 생육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형태]

상수리나무는 높이 20~25m에 달하는 교목으로 검은 회색의 줄기 껍질은 세로로 갈라진다. 잎은 길이 10~20㎝ 정도로 가장자리에 침 모양의 예리한 톱니가 있으며 표면에는 털이 없고 윤기가 돈다. 잎의 모양이 밤나무의 것과 흡사하지만 톱니 끝에 엽록체가 없어서 갈색인 것이 특징이다.

꽃은 한 나무에서 암수가 따로 피는데, 수꽃 차례는 잎겨드랑이에 달려서 아래로 늘어지고 암꽃 차례는 잎겨드랑이에 바짝 붙어서 1~3개가 달린다. 수꽃은 5개로 갈라진 화피[꽃덮개] 8개의 수술로 이루어져 있고 총포로 싸여 있는 암꽃은 3개의 암술대가 있다. 열매는 둥글고 지름이 2㎝ 정도 되며 긴 포린(包鱗)으로 싸여 있어 털모자를 씌워 놓은 듯한 모양인데 이 포린의 끝이 젖혀져 있다.

[생태]

꽃은 5월에 피고 열매는 이듬해 10월에 익는다.

[역사/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상수리나무의 열매는 참나무류 수목의 열매를 총칭하는 도토리 중 하나로 상실(橡實)이라고 하여 예부터 이것을 식용 및 약용하거나 사료로 이용하여 왔다. 또한 상수리나무는 목부가 단단하여 목재를 생산하여 이용하기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잎은 천잠(天蠶)[참나무산누에나방의 애벌레], 작잠(柞蠶)[산누에]을 기르는 데 사용한다. 상수리나무 줄기는 표고버섯을 기르는 원목들 중에 최고로 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