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여지도』 「동복현」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600380
한자 輿地圖同福縣
분야 지리/인문 지리,문화유산/기록 유산
유형 문헌/문서
지역 전라남도 화순군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이건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현 소장처 서울 대학교 규장각 한국학 연구원 -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103동[신림동 산 56-1]
성격 고지도
서체/기법 필사본 회화식
소유자 국유
관리자 서울 대학교 규장각 한국학 연구원
문화재 지정 번호 보물 제1592호

[정의]

조선 후기에 제작된 『여지도』에 포함된 화순군 동복 지역의 지도.

[개설]

『여지도』는 비경위선 표식 군현 지도집으로 전국 모든 군현을 비교적 작은 크기의 지도책에 그림으로써 이용에 매우 편리한 장점을 지닌다. 이를 통해 군현 지도의 보급에 크게 기여하였다.

[형태 및 구성]

서울 대학교 규장각 한국학 연구원 소장의 『여지도』는 3첩으로 구성되어 있다. 3첩 중 2첩은 팔도가 경기도·충청도·전라도·경상도·황해도·평안도·강원도·함경도 순으로 구성된 대축척의 군현 지도집이다.

『여지도』 「동복현」 지도는 『광여도』 「동복현」 지도와 전체적인 구도와 내용이 거의 동일하지만 다만 약간 다른 점이 있다. 『여지도』「동복현」 지도를 살펴보면 위에서 아래로 동복현을 가로질러 흐르는 하천이 있는데 지금의 동복천이다. 동복천의 상류와 하류를 명확하게 표현했다는 점이 『광여도』 「동복현」 지도와 다른 점이다. 또한 『광여도』 「동복현」 지도에서는 동복천의 상류와 하류가 애매하게 표현되었으나 『여지도』 「동복현」 지도에서는 아래쪽 보성계 부분을 두개의 실선으로 그리고 위쪽을 한 개의 실선으로 그려 아래쪽이 하류임을 분명하게 표현하였다.

[특징]

『여지도』 「동복현」 지도는 지지적인 내용을 지도의 뒷면에 비교적 상세하게 기록함으로써 지도의 부록으로 활용하여 각 지역에 대한 역사·사회·경제적인 내용까지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18세기 당시의 모습을 파악하는 데 유용한 지도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