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600717
한자 朱子廟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전라남도 화순군 능주면 회덕길 14-34[천덕리 337]
시대 근대/근대
집필자 김지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905년연표보기 - 주자묘 건립
개축|증축 시기/일시 1978년 - 주자묘 철근 콘크리트조로 재축
문화재 지정 일시 2011년 12월연표보기 - 주자묘 전라남도 화순군 향토 문화유산 제53호 지정
현 소재지 주자묘 - 전라남도 화순군 능주면 회덕길 14-34[천덕리 337]지도보기
성격 사당
양식 다포계 팔작집[콘크리트]
정면 칸수 3칸
측면 칸수 2칸
소유자 신안 주씨 대종회
관리자 신안 주씨 대종회
문화재 지정 번호 화순군 향토 문화유산 제53호

[정의]

전라남도 화순군 능주면 천덕리에 있는 근대 사당.

[개설]

주자묘(朱子廟)주희(朱熹)[1130~1200]를 주향으로 모신 사당이다. 그는 송나라 때 사유학자로, 신유학[성리학]을 집대성하여 주자학의 시조가 되었다. 조선 왕조는 초기부터 성리학을 국정 운영에 적극 도입하였다. 이 사당은 처음에는 신안 주씨(新安朱氏) 문중에서 1905년에 영모당(永慕堂)으로 창건하였다가 1978년에 현재의 모습으로 새롭게 재축을 한 것이다.

[위치]

주자묘화순군 능주면 천덕리 회덕 마을 남쪽 연주산 기슭에 위치하고 있다.

[변천]

1978년에 철근 콘크리트조[한옥형]로 새로 건립하였다. 현재 사당 안에는 주자의 증손이자 신안 주씨의 시조인 청계공주잠(朱潛)을 포함하여 모두 6인의 위패가 모셔져 있다.

[형태]

주자묘의 전체 구성은 2단으로 조성된 부지에 상단에는 사당 구역이 위치하고 하단에는 ‘동서재’라는 일종의 강학 공간이 들어서 있다. 두 구역 주위는 담장이 반듯하게 둘러져 있고 각각의 구역에는 삼문이 있다.

주자묘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한옥형 콘크리트 건물이다. 지붕은 팔작지붕이며 공포는 중앙 칸에 3구, 양 협간에 2구를 놓은 다포식이다. 건물 외부에는 단청이 화려하게 되어 있고 벽에는 주희의 삶을 조명한 다양한 벽화가 그려져 있다.

[현황]

현재 건물 관리는 잘 되어 있으며 매년 5월 5일 전국의 신안 주씨들이 모여 주자 대제를 올리고 있다. 주자묘는 2011년 12월에 화순군 향토 문화유산 제53호로 지정되었다.

[의의와 평가]

주자묘는 우선 주희라는 유교사적 인물의 사당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전국적으로 이곳밖에 없는 희소성도 있다. 비록 건물은 한옥의 형태를 딴 철근 콘크리트조라서 전통미를 갖추는데 있어 아쉬운 점은 있으나 주목적이 건축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시될 것은 없다고 보여진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