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안양산 철쭉제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601586
한자 安養山-祭
이칭/별칭 수만리 안양산 키 높이 철쭉제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만수길 42[수만리 508-1]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용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 시기/일시 2005년 5월 - 안양산 철쭉제 개최
행사 장소 수만리 들국화 마을 -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만수길 42[수만리]
주관 단체 들국화 마을 운영 위원회 -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만수길 42[수만리 508-1]지도보기
행사 시기/일시 매년 5월 초
전화 061-373-2193
홈페이지 http://www.sumanri.com/

[정의]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수만리 들국화 마을에서 매년 5월 초에 열리는 축제.

[개설]

2005년부터 매년 5월 초에 열리는 축제로서 아름다운 철쭉이 피어나는 계절에 맞추어 산행객과 관광객이 함께 어울리는 축제이다. 무등산 등반 대회 및 체험 행사로 구성되어 있다.

[연원 및 개최 경위]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수만리 들국화 마을에는 안양산을 등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등산로가 있어 매년 수 만 명의 인파가 광활한 철쭉 군락지를 보러 찾아온다.

안양산에 피는 철쭉은 고산 철쭉으로 사람의 키보다 큰 것이 특징이고, 다른 지역의 철쭉보다 꽃이 크고 화려하며, 바로 옆에 있는 무등산의 기암괴석과 함께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기에 많은 사진작가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화순읍 수만리 들국화 마을에서는 2005년부터 안양산 고산 철쭉을 이용하여 꽃이 만개할 시기에 맞추어 매년 5월 초 ‘안양산 철쭉제’를 개최하고 있다.

[행사 내용]

안양산 철쭉제는 ‘수만리 안양산 키 높이 철쭉제’라고도 불리는데 그것은 안양산 정상 일원의 철쭉이 20~30년이 넘는 자연산 고산 철쭉으로 꽃이 사람의 키보다 더 높이 피어 마치 꽃 터널 속에 있는 분위기를 연출하기 때문이다.

9시 개막식 행사를 시작으로 안양산 정상 오르기 산행 행사, 씨름, 보물찾기, 사진 촬영 대회 및 한방 두부 체험, 압화 체험, 화전 체험, 한방 떡 만들기 등의 다양한 체험 행사를 거행하고 있다.

[현황]

수만리 들국화 마을에서는 맨 처음 안양산 철쭉제를 개최할 때부터 외부의 도움보다는 주민 스스로의 힘으로 운영하였으며, 지금은 전라남도 화순군의 자생적 마을 축제로 크게 자리하고 있다. 2013년 현재 제8회 안양산 철쭉제를 개최하였다.

[참고문헌]
  • 『화순 군지』(화순 군지 편찬 위원회, 2012)
  • 수만리 들국화 마을(http://www.sumanri.com/)
  • 화순군청(http://www.hwasun.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