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예산사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602139
한자 禮山祠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전라남도 화순군 도암면 복구래길 100[운월리 477]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김지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885년연표보기 - 예산사 창건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94년 - 예산사 하동 정씨 문중 중심에서 직계 자손 중심으로 봉향 주체 변경
문화재 지정 일시 2010년 1월연표보기 - 예산사 전라남도 화순군 향토 문화유산 제44호로 지정
현 소재지 예산사 - 전라남도 화순군 도암면 복구래길 100[운월리 477]지도보기
성격 사우
양식 이익공식
정면 칸수 3칸
측면 칸수 1칸
소유자 하동 정씨 예산사 문중
관리자 하동 정씨 예산사 문중

[정의]

전라남도 화순군 도암면 운월리에 있는 조선 후기 사우.

[개설]

예산사묵은공(黙隱公) 정희(鄭熙)문절공(文節公) 정수충(鄭守忠)을 향사하는 사우로 1885년(고종 22)에 건립하였다. 정희는 고려 말 정몽주의 문인으로 조선 초기 정도전을 탄핵하다 낙도로 유배되었으며 후에 사면을 받고 좌찬성으로 증직되었다. 정수충세종 때 판중추부사(判中樞府事)를 지냈다.

[위치]

화순군 도암면 운월리 주례동에 자리하고 있다. 이곳은 해방 이전에는 하동 정씨 일가 약 45호가 살았던 집성촌이었으나 현재는 폐촌이 되었다. 이로 인해 사우 역시 한적한 산록 외진 곳에 자리하고 있다.

[변천]

예산사 건립 이후 하동 정씨 문중에서 향사를 하였으나 1994년부터는 자손 중심으로 봉향을 하고 있다.

[형태]

예산사는 경사진 지형으로 앞쪽에 강당이 있고 후면에 ‘예산사’라는 현판이 걸린 사당이 있다. 사당은 정면 3칸, 측면 1칸의 맞배집이다. 구조는 원형 초석 위에 두리기둥[원기둥]을 세운 3량가이며 공포는 이익공식(二翼工式)으로 꾸몄다. 공포는 쇠서에 조각된 연봉이 올려져 있는 등 매우 장식적이고 화려하다. 강당은 정면 4칸, 측면 1칸의 민도리식 팔작집이다. 사당 앞에는 작은 규모의 내삼문이 설치되어 있다.

[현황]

2010년 1월에 화순군 향토 문화유산 제44호로 지정되었으나 관리 상태는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

[의의와 평가]

다른 사우에서는 보기 드물게 내부에 벽화가 있다. 공포는 조선 후기에 유행한 익공식(翼工式)의 형태를 잘 갖추고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