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501375
한자 保健醫療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상북도 청도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병찬

[정의]

경상북도 청도군에서 국민의 건강을 보호·증진하기 위하여 국가·지방 자치 단체·보건 의료 기관 또는 보건 의료인 등이 행하는 모든 활동.

[변천]

1945년 8월 15일 이후 청도군에는 보건 후생과가 있었다. 1948년 8월 15일 후 사회부 산하에서 보건 사회부로 통합되었으며, 1960년 이후 경찰서 관할에서 청도군으로 이관되어 내무과에서 담당하였다. 1962년 「보건소법」에 의해 청도군에도 보건소가 설치되면서 본격적으로 군민을 위한 보건 업무를 수행하게 되었다. 보건소 설치 후 청도군은 소장인 의사, 약사, 간호사 그리고 행정직과 보건직이 배치되었고, 청도군청 내에서도 보건 행정을 다루는 부서가 생겨나고, 각 읍·면에도 보건 지소 또는 보건 진료소가 건설되었다.

2013년 현재 청도읍을 제외한 8개의 보건 지소와 10개의 보건 진료소가 있다. 이외 청도군 내 사설 병원 및 의원, 한의원 등이 설립되면서 2011년 현재 청도군에는 군인 병원을 제외한 일반 병원 3곳[병상 수 670개], 의원 20곳[병상 수 44개], 요양 병원 3곳[병상 수 179개], 치과 병원 8곳, 한의원 11곳이 영업 중이며, 19곳의 약국과 4곳의 약업사가 있다. 사설 의료 기관 45곳 중 19곳은 청도읍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외 화양읍 3곳, 풍각면 6곳, 각북면 2곳, 이서면 2곳, 금천면 2곳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각남면운문면, 매전면은 의료 기관이 존재하지 않음에 따라 대부분 읍·면별로 소재하는 보건 지소 또는 보건 진료소에 의존하고 있다.

[지역 보건 의료 계획]

청도군은 저출산, 고령화 사회의 구조적인 인구 변화와 다양화된 질병으로 보건의료 수요자가 날로 증가하고 있지만, 사설 보건 의료 시설은 부족하고, 보건소 또는 보건 진료소에 의존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보건 의료 계획을 실시하고자 지역 보건의료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에 보건 기관의 역할은 건강 증진과 질병 조기 발견 및 예방 위주의 사업 전개로 지역 주민의 건강 위험 요인을 감소시키고, 건강 생활 실천 향상으로 만성병 유병률을 억제함으로써 전 지역 주민의 건강관리 주체성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청도군은 「지역 보건법」 제3조의 규정에 따라 기초 자치 단체 수준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보건 의료 사업 계획을 수립하여 지역 주민의 건강 요구에 부응하는 지역 보건 의료 사업을 개발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주민 건강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지역 보건 의료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하고 있다.

청도군 지역 보건 의료 계획의 주요 사업은 지역 내 각종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보건 교육을 체계적이고 광범위하게 실시하고, 질병을 조기 발견하여 적절한 보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농촌 인구의 급속한 노령화로 노인 문제가 사회적인 문제로 심각하게 대두됨에 따라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보건 의료 체제 개선과 조정으로 거동 불편 노인 혹은 독거노인을 찾아가는 방문 진료 및 순회 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보건 의료 활동 현황]

청도군은 지역 보건 의료 계획에 의거하여 지속적으로 예방 접종에 대한 홍보 및 접종을 실시하고 있으며, 결핵 환자 및 법정 감염병 발생에 대한 것을 확인하고 있다. 2011년 청도군 내에는 95명의 결핵 환자가 있으며, 이들은 정기적으로 보건소의 추적 조사를 통해서 관리되고 있다. 이 외 2011년 233명의 임산부와 451명의 영유아가 등록되어 지속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건강 생활 실천 교육을 위하여 매년 금연, 영양, 절주, 운동, 비만, 구강 보건, 안전 관리, 약물 오남용, 성 교육, 위생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1년 3만 578명이 교육에 참여하였다. 성인병 예방 및 관리 교육을 위하여 고혈압, 당뇨, 비만 고지혈증, 암 예방, 아토피 질환, 뇌 심혈관계 질환, 소화기계 질환, 치매 등에 대한 교육을 2011년 1만 9969명이 교육받았다. 2011년 현재 청도군 내 방문 가구 등록 가구는 3,012가구이며, 암과 당뇨병, 고혈압, 관절염, 뇌졸중, 치매, 정신 질환 등을 가정 방문을 통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2011년에는 모두 2만 3935회 이루어졌다.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20.03.10 내용 수정(현행화) [보건 의료 활동 현황] 법정 전염병 → 법정 감염병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