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호남의 극장 문화사』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601721
한자 湖南-劇場文化史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전라남도 화순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지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간행 시기/일시 2007년 8월 30일 - 『호남의 극장 문화사』 간행
간행처 다할 미디어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140길 6[논현동 20]
성격 문헌
저자 위경혜
간행자 다할 미디어
표제 영화 수용의 지역성 호남의 극장 문화사

[정의]

전라남도 화순 지역을 포함한 호남 지방의 극장 문화에 대해 소개한 책.

[개설]

『호남의 극장 문화사』는 호남 지방 극장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종합적으로 기술한 책으로, 책 일부분에 전라남도 화순 지역 극장에 대해 소개하였다. 호남 지방 극장의 특성, 극장 문화, 전라남도와 전라북도의 극장에 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편찬/간행 경위]

1950~1970년대 호남 지방의 영화 수용과 발달에 대해 극장 문화를 통해 살펴보고, 영화 수용 문화의 다층적이고 역동적인 성격을 해명하기 위해 발간하였다.

[서지적 상황]

『호남의 극장문화사』는 저자 위경혜가 호남 지방의 극장 문화를 파악하기 위해 2007년 전남 대학교 호남학 연구단의 지원을 받아 ‘호남학 연구 총서’로 간행하였다.

[형태]

1권 1책으로 총 352쪽이다. 표제는 『호남의 극장 문화사』이며, 크기는 15.2×22.4㎝이다.

[구성/내용]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호남 지방과 극장을 중심으로 호남 문화의 특성, 극장에 대한 공간 문제를 살피고, 2장에서는 호남의 극장 문화에 대해서 살폈다. 3장과 4장에서는 각각 극장 문화의 성격과 전라남북도를 아우르는 호남 지방의 개별 극장에 대해 살폈는데, 전라남도는 지형학적 위치에 따라 개별 극장을 언급하고, 전라북도는 시·군 행정 단위에 따라 지역을 분류하여 정리 기술하였다. 책 일부에는 전라남도 화순 지역의 극장이 소개되어 있는데,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향청리 93번지신안 극장과, 화순 탄광 사택 앞의 천운장 극장이 소개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호남 지방의 극장 문화와 개별 극장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책으로, 전라남도 화순 지역에 소재한 극장을 통해 화순 지역의 문화사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