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00년 전통을 이어가는 야사마을 당산제야사마을 당산제 2013년 정월 열나흗날 밤, 매년 모셔오는 유서 깊은 당산제를 모시기 위함인지 야사 마을에서는 엄숙함이 짙게 깔려있다. 당산제를 모시는 세 곳의 당산나무와 제장 주변에는 금줄을 치고 황토를 뿌려 범접할 수 없는 신성함을 부각시키고 있었다. “당산제는 해마다 지냉께. 긍께 잘 모셔야 마을이 평안하고, 그 뜻으로 모시제. 언제부...
-
전라남도 화순군 동복면 가수리 상가 마을에서 음력 2월 초하루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동복면 가수리 상가 마을에서는 매년 음력 2월 초하루에 마을 사람들이 모두 참여하는 가운데 짐대[솟대]를 세우고 짐대제를 지내고 있다. 음력 정월 15일에 마을 회의를 거쳐 짐대제에 관한 전반 사항을 논의한다. 이장의 주도하에 전체 일정을 짜고 역할을 분담한다. 음...
-
전라남도 화순군 능주면 관영리 관영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능주면 관영리 관영 마을에서는 해마다 음력 1월 14일 저녁 7시경에 ‘벅수제’를 지낸다. 할아버지 벅수와 할머니 벅수에게 제를 지내지만, 벅수 바로 뒤에 위치한 두 그루의 당산 나무도 함께 모신다. 섣달 그믐날에 마을 회의를 거쳐 1명의 제관을 선정하며, 제비는...
-
전라남도 화순군 능주면 광사리 광사동에서 음력 정월 14일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능주면 광사리 광사동에서는 ‘당산제’라 하여 ‘당산 할머니’라 부르는 나무 앞에서 매년 음력 정월 14일 저녁에 제를 지낸다. 사전에 마을 회의를 통해 5명의 제관을 선정하며, 제를 지내는 당일에 부녀 회장을 위시로 깨끗한 몇몇 마을 사람들이 모여서 제물을 장만한다....
-
전라남도 화순군 백아면 길성리 길성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백아면 길성리 길성 마을에서는 ‘당산제’ 라 하여 매년 음력 정월 14일 오전에 당산 할아버지 앞에서 제를 지낸다. 제관은 따로 선정하지는 않고 깨끗한 사람들이면 누구나 참석하며, 제비는 마을 자금으로 충당한다. 제의는 유교식 제차에 따라 간소하면서도 엄숙하게 거행...
-
전라남도 화순군 백아면 남치리 남치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백아면 남치리 남치 마을에서는 ‘당산제’라 하여 매년 음력 정월 14일 밤 10시경에 천룡과 당산 두 곳에서 제를 지낸다. 제관은 마을 회의를 통해 화주 2명, 헌관 1명, 축관 1명, 종사원 2명을 선정한다. 제비는 마을 자금으로 충당하는데, 예전에는 인구전으로...
-
전라남도 화순군 일대에서 서식하고 있는 느릅나무과에 속하는 낙엽 활엽 교목. 느티나무는 생장 속도가 빠르고 내한성이 강하여 우리나라 수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낙엽 활엽 교목이다. 현재 산림청에서 보호수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는 느티나무는 약 7,100그루이다. 느티나무는 사람들에게 쓰임새가 좋은 나무이다. 썩거나 벌레 먹는 일이 적고 목재로 사용하기 위해 건조를 하면 단...
-
전라남도 화순군 사평면 다산리 다산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 저녁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다산리 다산 마을에서는 매년 음력 1월 14일 저녁 6시경에 마을 뒤쪽 야산에 있는 ‘천룡[천룡 할아버지]’과 마을 입구에 있는 ‘당산[당산 할머니]’에 제를 지내는데, 이를 ‘당산제’라 부른다. 제일은 한 번도 바뀐 적이 없다고 하며 제를 지내는 시간도 현재와 거의...
-
전라남도 화순군 남면 다산리에 있는 선돌. 다산리 선돌은 마을의 수구맥이로서 다산리 마을 앞 남쪽 모정의 당산나무 곁에 세워져 있다. 선돌의 주변에는 5~6기의 고인돌과 2개의 들돌이 놓여 있으며 이 들돌들은 힘자랑의 용도로 활용된다고 한다. 다산리는 원래 다공 마을, 송암 마을, 도마동 마을, 야동 마을로 구성되어 있다. 다산리는 남향의 마을로 마...
-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다지리 다산 마을에서 매년 음력 2월 초하룻날에 거행되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읍 다지리 다산 마을에서는 매년 음력 2월 1일 오전에 마을 뒤편에 위치한 언덕과 마을 중앙에 있는 ‘큰 샘’에서 ‘샘제’를 지낸다. 제의를 지내는 사람인 제관, 축관, 제주는 마을 회의를 통해 선정하며 제비는 마을 기금으로 충당한다. 제의는 샘굿을 치르면서...
-
전라남도 화순군 동면 대포리 대암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 자정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동면 대포리 대암 마을에서는 ‘당산제’라 하여 매년 음력 정월 14일 자정에 당산 할아버지와 당산 할머니 앞에서 제를 지낸다. 제를 모시기에 앞서 마을 회의를 통해 제를 지낼 제관 3명, 축관 1명, 그리고 때에 따라 유사 1명을 선정한다. 당산제에 드는 비용은...
-
전라남도 화순군 한천면 동가리 동산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한천면 동가리 동산 마을에서는 ‘당산제’라 하여 매년 음력 정월 14일 오전 10시에 당산 할아버지와 당산 할머니에게 제를 올린다. 제관은 정초 마을 회의를 통해 선정하며 제비는 집집마다 갹출하여 충당한다. 제의 절차는 당산에 준비한 제물을 진설하고 유교식 제차에...
-
전라남도 화순군에서 마을의 안녕과 평화를 위해 마을 주민들이 주관하여 마을의 신을 섬기는 신앙. 마을 제사는 당제 또는 당산제라고 한다. 호남 일부에서 당제라는 말을 쓰기도 하지만 화순군에서는 당산제라는 말을 주로 사용한다. 당산제를 지내는 시기는 매년 반복되는 세시이거나 특별히 날을 받는 때이다. 대부분의 마을 제사가 대보름을 전후로 정월에 이루어진다. 화순...
-
이서천 위의 야사제1교로 올라서면, 마을 왼편 이서천변에 우람한 은행나무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나라의 국운과 화평을 울음소리로 알렸다는 신령스러운 고목이다. 노인당 어르신들은 서로 경쟁하듯 마을 자랑부터 풀어놓으신다. “야사를 제일로 거석(자랑)할 수 있는 것이 조짝에 있는 은행나무하고, 학교에 있는 느티나무가 있거든요.” (김덕남) “전설처럼 국가에 난이 있으면 운다고...
-
전라남도 화순군의 민간에서 전승되고 있는 민속 신앙. 민간 신앙은 개념적으로 다양할 수 있다. 협의로 보자면 무속 신앙, 가정 신앙, 마을 신앙 등으로 제한할 수 있지만 광의로 보자면 여기에 세시 의례와 통과 의례, 성 신앙 등을 포함해서 입석·장승·솟대 등 유형 민속까지 확대할 수 있다. 화순군의 민간 신앙을 대상으로 몇 차례의 조사 연구가 실시된 바 있다....
-
전라남도 화순군에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민간에 전승되어온 생활 습속. 민속은 민간에 전승되고 있는 생활 습속을 지칭하는 말이지만 그와 관련된 일련의 물적, 정신적, 기술적 전승까지를 망라한다. 따라서 민속 문화는 대단히 포괄적이며 범위가 넓기 때문에 학술적 분류 체계도 나라마다 또 학자마다 다를 수밖에 없다. 화순군의 민속은 지역을 지탱해온 현실적인 삶의 방편이...
-
전라남도 화순군 동면 백용리 백동 마을에서 음력 정월 15일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동면 백용리 백동 마을에서는 음력 정월 15일 새벽 1시경에 당산 할아버지와 당산 할머니 앞에서 ‘당산제’를 지낸다. 제관은 정월 초에 마을 회의를 통해 깨끗한 사람으로 선정하며, 제비는 마을 기금과 호당 갹출하여 마련하고 제관들만 참석한 가운데 유교식 제차에 따라...
-
전라남도 화순군 동면 백용 1리 백동 마을에 있는 선돌. 백동 마을의 뜻은 원래 잣골이라 부르는데, 마을 동쪽으로는 오성산에서 뻗은 새암굴재가 있고, 서쪽으로 오성산에서 뻗은 매봉과 송고개, 남쪽으로 화순천이 동남쪽에서 서북쪽으로 흐르며, 북쪽으로는 오성산이 있다. 마을 남쪽에 화산이 있어 이 산을 가리기 위해 솔을 씌운다고 한다. 마을 사람들은 이들 소나무를...
-
전라남도 화순군 동면 복암리 복림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 저녁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동면 복암리 복림 마을에서는 매년 정월 14일 밤 8시경에 천륭 할아버지와 당산 할머니 앞에서 각각 ‘당산제’를 지낸다. 제관은 이장과 노인 회장, 개발 위원장이 맡으며, 화주는 깨끗한 사람으로 가려 뽑는다. 제비는 마을 동답에서 나오는 수익금으로 충당하며, 제...
-
전라남도 화순군 사평면 사평리 하사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사평면 사평리 하사 마을에서는 매년 음력 1월 14일 밤에 당산 할머니 앞에서 당산제를 지낸다. 제를 지내기 위해서 제관과 화주를 선정하며, 제비는 마을 동답에서 나오는 수익금으로 충당한다. 제의는 유교식 절차에 따라 엄숙하게 거행된다. 당산제의 내력에 대해서는 정...
-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세량리 세량 마을에서 매년 음력 2월 초하룻날에 거행되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화순읍 세량리 세량 마을에서는 매년 음력 2월 초하룻날에 할머니 당산에서 당산제를 지낸다. 마을 사람들은 공동으로 제비를 마련하며, 마을 회의를 통해 선정된 유사가 제물을 장만한다. 당산제는 제일 오전에 할머니 당산에 간단히 제물을 진설하고 유교식 제차에...
-
전라남도 화순 지역에서 일 년을 단위로 명절이나 일정한 때에 맞춰 반복적으로 행해지는 풍속. 세시(歲時)라는 말에서 세(歲)는 한 해를, 시(時)는 춘하추동 사계절을 뜻한다. 세시 풍속이란 세사(歲事)·월령(月令)·시령(時令) 등으로도 불리며, 일 년을 단위로 하여 일정한 날에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풍속 일반을 지칭한다. 역법(曆法)은 해를 기준으로 한 양력과 달을 기준으...
-
전라남도 화순군 청풍면 신리 새터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 밤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청풍면 신리 새터 마을에서는 매년 음력 정월 14일 밤 10시경에 할아버지 당산과 할머니 당산에서 당산제를 지낸다. 유사, 제관, 축관은 마을 회의를 통해 선정하며 제비는 마을 공동 자금으로 충당한다. 제의 절차는 할아버지 당산과 할머니 당산 순서로 각각 제물을...
-
전라남도 화순군 이양면 쌍봉리 쌍봉 마을에서 음력 정월 15일 새벽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이양면 쌍봉리 쌍봉 마을에서는 당산제라 하여 매년 음력 정월 15일 새벽 2시부터 1시간여 동안 마을 입구에 있는 당산 나무에서 제를 지낸다. 마을 회의를 통해 유사 및 헌관을 선정하며, 제비는 마을 공동 자금으로 충당한다. 제의는 할아버지 당산과 할머니 당산...
-
전라남도 화순군 이서면 야사리 산사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이서면 야사리 산사 마을에서는 음력 정월 14일 자시[밤 11시~오전 1시]경에 할머니 당산에서 마을 공동으로 제를 지낸다. 제관은 마을 회의를 거쳐 뽑으며, 제비는 마을 전답에서 나온 수익금으로 충당한다. 제의 절차는 진설 → 분향 → 초헌 → 독축 → 아헌 →...
-
전라남도 화순군 이서면 야사리 야사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이서면 야사리 야사 마을에서는 ‘당산제’라 하여 매년 음력 정월 14일 밤 11시경에 할아버지 당산, 할머니 당산, 은행나무 당산에서 제를 지낸다. 제관은 섣달그믐 경에 마을 회의에서 뽑으며, 제비는 마을 전탑에서 나오는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제의 절차는 세 곳의...
-
전라남도 화순군 이서면 야사리 용호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 밤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이서면 야사리 용호 마을에서는 당산제라 하여 음력 정월 14일 밤 10시경에 당산과 당산 할머니 앞에서 제를 지낸다. 제관은 마을 총회에서 뽑으며, 제비는 호구전으로 마련한다. 제의 절차는 유교식 제차에 따라 엄숙하게 진행된다. 당산제를 언제부터 지냈는지에 대해...
-
전라남도 화순군 동면 언도리 오도미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 자정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동면 언도리 오도미 마을에서는 음력 정월 14일 밤 9시경에 당산 할머니와 당산 할아버지 앞에서 당산제를 지낸다. 지금까지 제일을 옮긴 적은 없으며 마을에 초상이 나더라도 그 집만 당산제에 참여하지 못하고 당산제는 그대로 진행된다. 제관은 정초에 마을 회의를...
-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연양리 양촌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 자정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화순읍 연양리 양촌 마을에서는 ‘당산제’라 하여 매년 음력 정월 14일 자정에 할아버지 당산과 할머니 당산 앞에서 제를 지낸다. 당산제를 지내기 1주일 전에 마을 회의를 통해 헌관, 축관, 화주 세 사람을 선출하며 제비는 마을 각 호에서 갹출하고 부족한 것은...
-
전라남도 화순군 동면 오동리 천운장 마을에서 음력 정월 15일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동면 오동리 천운장 마을에서는 30여 년 전부터 매년 마을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음력 정월 15일 오후 4시경에 굴암제를 지낸다. 제의는 마을에 있는 굴 근처에서 고사 형식으로 비교적 간소하게 지내고 있다. 30여 년 전부터 굴암제를 지내게 된 이유는 원래...
-
전라남도 화순군 한천면 오음리 오음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한천면 오음리 오음 마을에서는 ‘당산제’라 하여 매년 음력 정월 14일 밤 9시경에 천륭, 당산, 부죽 세 곳에서 제를 지낸다. 제관은 정초에 마을 회의를 통해 선정하며, 제비는 마을 전답의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제의 절차는 당산에 준비한 제물을 진설하고 유교식 제...
-
전라남도 화순군 동면 옥호 2리 운산 마을에 있는 선돌. 운산 마을은 천운산의 지명을 취하여 운산이라 했다. 마을은 동쪽으로 진등이, 서쪽으로 초장굴, 용난이, 서남쪽으로 안산이, 북쪽으로 비석등, 장성등이 있다. 마을은 북쪽이 개광된 지세를 가지고 있으며, 마을 입구는 북쪽이다. 마을 앞 북쪽 50㎝ 지점에 동서 배열 50m 간격으로 2기의 선돌이 배치되어...
-
전라남도 화순군 백아면 용곡리 용촌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백아면 용곡리 용촌 마을에서는 ‘당산제’라 하여 음력 정월 14일 저녁에 산신, 천룡, 당산에서 각각 제를 지낸다. 사전에 마을 회의를 통해 화주를 선정하고, 제비는 마을 기금으로 충당한다. 제의는 유교식 절차에 준하여 비교적 엄숙하게 거행된다. 마을 사람들은 당산...
-
전라남도 화순군 춘양면 우봉리 우봉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춘양면 우봉리 우봉 마을에서는 ‘당산제’라 하여 매년 음력 정월 14일 밤에 마을 어귀에 위치한 당산 나무에서 제를 지내고 있다. 정초에 노인회 회의를 거쳐 제관을 선정하며, 제비는 당산제답을 경작하는 사람이 부담하며 그 집에서 제물도 장만한다. 제의 절차는 당산에...
-
전라남도 화순군 백아면 원리 원촌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백아면 원리 원촌 마을에서는 ‘당산제’라 하여 매년 음력 정월 14일 저녁 6시경에 천룡, 당산 할아버지, 당산 할머니에서 각각 제를 지낸다. 제관은 마을에서 정한 사람에 의해 주도하며, 제비는 마을 기금으로 충당한다. 제의는 유교식 제차에 따라 엄숙하게 거행된다....
-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이십곡리 상촌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이십곡리 상촌 마을에서는 ‘당산제’라 하여 매년 음력 정월 14일 저녁에 할아버지 당산과 할머니 당산 앞에서 제를 지낸다. 제를 지내기에 앞서 마을 회의를 통해 제관을 선출하며, 제비는 호당 갹출하여 마련한다. 당산제를 언제부터 지내게 되었는지는 자세히 전하지 않는다....
-
전라남도 화순군 능주면 정남리 정남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능주면 정남리 정남 마을에서 음력 1월 14일 밤 9시부터 10시까지 지내는 마을 제사를 ‘당산제’라고 한다. 당산제가 1990년대에 복원되면서 이장과 부녀 회장이 당산제와 관련된 전반 사항을 주관하고 있다. 제비는 마을 기금으로 충당하는데, 대략 10만 원 정도...
-
전라남도 화순군에서 사람들이 집단으로 믿는 각종 신앙. 화순군에서는 천주교와 개신교, 근래에는 원불교와 통일교를 비롯하여 다양한 종교 시설과 신자들이 있다. 종교는 가장 오래된 문화이면서도 가장 오래 이어질 문화로 이야기되기도 한다. 인간의 불완전성과 삶의 불안정은 종교를 생성시킨 근원이고, 또한 인류가 존속하는 한 영원한 숙명적 과제일 것이기 때문이다. 다른...
-
전라남도 화순군 이양면 증리 서원동에서 음력 정월 14일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이양면 증리 서원동에서는 ‘당산제’라 하여 매년 음력 정월 14일에 당산 할머니 앞에서 제를 지내고 있다. 제관은 마을 회의를 통해 선정하며, 제비는 마을 기금으로 충당한다. 제의 절차는 당산 할머니에 준비한 제물을 진설하고 유교식 제차에 따라 엄숙하게 진행된다. 당산제...
-
전라남도 화순군 동복면 가수리 상가 마을에 있는 액막이용 솟대. 호남 지역에서는 솟대를 대개 짐대라고 부른다. 짐대는 장승, 입석과 아울러 마을의 액막이를 위해 세우는 장치의 하나다. 그 연원은 멀리 마한의 소도(蘇塗)까지 소급된다고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몽고의 오보에서 기원을 찾기도 하지만, 아직 정확한 연원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 없다. 짐대는 매년 정월...
-
전라남도 화순군 청풍면 차리 상촌 마을에서 음력 정월 14일 자정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청풍면 차리 상촌 마을에서는 매년 음력 정월 14일에 마을 중앙에 위치한 당산 나무에서 당산제를 지낸다. 제관과 유사는 마을 회의를 통해 선정하며, 제비는 당산계에서 관리하는 ‘당산제전’으로 충당한다. 제의는 유교식으로 엄숙하게 거행한다. 상촌 마을에...
-
전라남도 화순군 동복면 천변리 천변 마을에서 음력 2월 초하루에 지내는 마을 공동 제의. 화순군 동복면 천변리 천변 마을에서는 매년 음력 2월 초하룻날이 되면, ‘마을 리민의 날’ 행사를 열어 마을 사람들의 단합과 화합을 다지는데, 이 날 오전에 순장 강재룡 할아버지와 정율례 할머니의 비석 앞에서 각각 ‘추모제’를 마을 공동으로 지낸다. 제관은 마을 회의를 거...
-
정월 대보름 하루 전인 음력 1월 14일, 이날은 천운 마을의 가장 중요한 행사인 굴암제를 지내는 날이다. 이른 아침부터 천운 마을 회관에 모인 주민들의 손길이 분주하다. 한쪽에서는 풍물패들이 고깔의 색색종이를 펴고, 옷매무새를 만지며 악기를 점검한다. 다른 한쪽에서는 장만한 제물(祭物)을 챙기고 옮기느라 바쁘다. 굴암제를 지내는 시간이 가까워지자 풍물패들이 천운 마을...